-
백내장 수술 후 관리의 중요성, 백내장 발생 원인과카테고리 없음 2021. 11. 11. 12:16
고령화 사회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한국입니다. 생활환경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체의 노화도 함께 초고령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그 중에서도 눈은 우리 몸 안에서 가장 먼저 노화가 시작되는 부분입니다 가만히 앉아서 TV를 보거나 책을 읽거나 스마트폰을 할 때도 우리의 눈은 바쁘게 움직입니다.
그만큼 다른 신체에 비해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인성 안질환인 백내장이 서서히 젊은 연령대에도 발병하여 안과를 찾는다는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백내장이 되는 이유와 백내장 수술 후 관리를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소개합니다.
먼저 백내장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나이가 들면서 눈의 노화로 인해 일어나지만 최근에는 PC, 태블릿, 스마트 폰 등의 전자 기기가 원인으로, 젊은 층에서도 백내장의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즉, 「나이를 먹어 눈의 노화가 일어난다」라고 하는 표현보다, 「과도한 전자기기의 사용으로, 눈의 노화가 빨리 온다」라고 하는 표현이 올바른 요즈음입니다.
작은 화면의 스마트폰을 집중 조망하고 근거리 작업이 증가함에 따라 눈의 피로를 유발하여 백내장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 밖에 자외선에 과도한 노출, 외상, 당뇨 등으로도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어 안과 외질환을 앓고 있다.하거나, 최근 들어 눈의 피로를 느끼면 안과에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백내장이 발생하는 원인은 우리 눈 속의 수정체가 탁해지고 딱딱해져 외부에서 유입되는 빛이 통과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시야가 흐릿하게 보이거나 물건이 두 개 이상 겹쳐 보이거나 해서 불편하게 됩니다.
백내장은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는 안질환으로 인해 수술을 통한 개선이 필요하지만 치료를 미루거나 방치하면 실명의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안과 진료 후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최근 백내장 수술은 당일 수술 당일 퇴원이 가능해졌어요 그러나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눈이므로 일상생활에 완벽하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백내장 수술 후에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밝은 안과에서는, 평생 주치의 시스템을 도입하여, 아래와 같이 백내장 수술 후의 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1) 수술 직후 30분간 안정 및 진찰 후 퇴원 2) 수술 후 2448시간 감염 관리 및 집중 회복 관리 3) 수술 후 3일 7일 14일 염증 관리 및 정상 회복 관리 4) 수술 후 1개월 2개월 3개월 시력 검사 및 완전 회복 관리 5) 매년 1년마다 정기적인 안과 검사
백내장 수술 후 1:1 평생 주치의 관리를 통해 염증이 발생하지 않고 이전처럼 생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백내장은 안 질환 중 대표적인 노인성 안 질환이므로 초기 증상이 노안과 비슷하여 혼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치료시기를 놓치고 실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40대 중반에 접어들었다면 6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우리의 눈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서울특별시 중랑구 동일로 7 96 신한은행